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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STOCK/금융공부finance study

스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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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

 


SPAC





Special Purpose[각주:1] Acquisition[각주:2] Company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 공모로 액면가에 신주를 발행해 다수의 개인투자자금을 모은 후 상장한 후 3년 내에 비상장 우량기업을 합병해야 한다. 일반투자자들로서는 SPAC 주식 매매를 통해 기업 인수에 간접 참여하는 셈이 되고 피인수 기업으로서는 SPAC에 인수되는 것만으로 증시에 상장하는 효과가 있다. 우회상장과 유사하지만 SPAC는 실제 사업이 없고 상장만을 위해 존재하는 페이퍼컴퍼니라는 점이 다르다.





그런 이유로 비상장 우량기업과 합병을 하고 나면 자동적으로 소멸하며, 3년 내에 합병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해산된다.




SPAC의 최종 목적은 기업 인수가 아니라 투자 차익이기 때문에 기존 경영진을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회사를 그 기간 안에 합병에 성공하면 투자자들은 비상장이던 우량기업이 상장되면서 가격이 오른 주식을 팔아 이익을 남길 수 있다. 지정감사를 받지 않는 만큼 비상장기업 입장에선 기업공개(IPO)에 비해 1년6개월~2년가량 빨리 상장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009년 도입됐다.




공모 자금의 90% 이상은 외부 신탁기관 등에 신탁해놓기 때문에 합병에 실패하더라도 투자자의 손실은 적은 편이지만 회사 설립인은 초기 투자비용을 모두 잃게 된다. 기업인수목적회사의 경영진은 금융전문가와 합병하려는 기업 부문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기업합병을 할 때에는 주주들의 투표를 통해 특정회사에 대한 합병 여부를 결정하는데 합병건에 반대하는 주주들은 현금상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3년뒤 상장폐지해서 다시 원금 보존하거나




좋은 회사랑 합병을 해서 주가 상승후 차익을 보거나 할 수 있다.



ex..


대우스팩

케이비스팩2호

하나머스트스팩 

등등..







 

 

 

 

 


  1. 목적, 용도, 의도 [본문으로]
  2. 회사, 단체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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