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LIVING/책book

화폐전쟁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책생일: 2008/07/28 ~ 2013/11/22 (1권~5권까지)








    쑹훙빙 저자/ 홍순도 옮긴이/ 박한진 감수



책을 읽고 나서...


전체적으로 화폐전쟁 시리즈의 내용은

화폐, 경제, 금융에 관한 시초부터 지금 현재 까지의 역사 변천 과정, 그것으로 인한 문제점 장점 단점 특징, 그것들을 토대로 현재 문제점,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견해 등을 열변하며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배후 여러 사건들을 토해낸다.



화폐전쟁1은 금융권력, 금융가문, 정부 뒤의 정부를 조종하는 배후세력, 미국의 현실 등등에 대해 설명한다. 평범한 일반인이라면 충격으로 다가올수도 있을법한 매우 흥미로운 내용들이 적혀있다. 하지만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확실한 근거를 바탕으로 했다는 증거는 없고 책의 감수자, 옮기이가 주의  해주듯이 "픽션 + 팩트 " 를 합친 용어 팩션이라고 생각하고 보는것이 알맞으며 이 책을 통해 경제에대한 시각을 넓히는 기회가 된다고 보는것이 좋다.


화폐전쟁2, 3, 4는 각각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에 대해 자세하게 파고들어 경제의 연결고리와 과거, 현재와 미래에 대해 말한다.


화폐전쟁5는 크게 로마시대(50~), 북송시대(1050~), 미국의현재(1970~) 에 대하여 비교하며 미래를 과거의 역사속에서 찾으며 놀라우리 만큼 역사는 비슷하게 반복된다고 열변한다.  앞으로 중국의 미래, 현재 문제점 들에 대해 조언과 지적을 한다.



주의할 부분이라면

중국경제학자 입장에서 바라본 생각과 미래의 계획이 반영되어 있으니 그런 부분에서는 객관적인 내용보단 좀더 주관적인 이야기가 섞여 있다.



책을통해 생소하고 아주 많은 금융, 경제 용어를 알게 되었다.(사자성어포함)


전세계에 아주 많은 국제기구 등 별의별 모임과 협회 등 등 이 있다. 중요한것은 아주 비슷한 역할을 하는 또 쓸대없는 기구가 많다.


전체적으로 완벽하진 않더라도 세계의 흐름이 그려지고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것 같다.





책의 그 부분(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한번씩 다시 기억해주고 싶다면, 책의 중요한, 깊은 사색을 하게 한....)


많은 부분 있었으나 메모를 제대로 하지 못해 늦게 메모를 해둔 부분이라도 작성하여 참고해야겠고 참고하기 바랍니다.



-2005~2007 미국의 저축률은 3년연속 마이너스

이때 당시에 미국 시민들은 저축을 하는것은 바보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미국은 세계최대소비국. 


또한 수출 비중이 매우적어서 대외 의존도가 낮다.



-달러가 평가 절하 된다면 타국 들의 외환보유액(보통 달러)이 줄어들어 부채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중적으로 Fed, 미국은 달러약세(인플레 유발과 국제 결제 수단이라는 부분에서 취약해진다)를 막기위한 임시방편으로 금과은 가격의 하락을 부추긴다.(보통 금,은(안전자산)과 달러는 반대로 움직인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 되어있는 GLD(SPDR 골드 트러스트)ETF가 현재 금 ETF가운데 세계 최대이며 가장 유명한 상품.


금 ETF의 원리를 보면 금 생산업자가 금 ETF 펀드 운용사에 실물 금을 위탁 판매하면, ETF 펀드 운용사는 이 금을 담보로 거래소에서 ETF증권을 발행 하고 고객 자금이 유입되면 GLD 펀드는 돈으로 실물금을 매입하고 투자자들에게 ETF증권을 발행한다.


2012년 기준 전세계 금 ETF 펀드의 금 보유고는 2,330톤에 달한다.


월스트리트 매체들은 금시장의 약세를 전망할때 흔히 GLD ETF의 금 보유고 감소를 근거로 든다.



-전세계 금광은 약 400개이며 갱 깊이가 3,200m인 것도 있다.



-미국은,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상 압력을 넣는다.



-주당순이익(EPS)를 올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사주 매입이다.(ex 스톡옵션)



-401k플랜



-미국 FED 금리 상승하면 미국국채금리도 상승한다 반대로 하락하면 국채금리도 하락하게된다.

 미국 국채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하락하여 국채 보유고 자산 손실로 이어진다. 이것은 여파로 증시도 하락하게 된다.

 즉, 미국국채금리가 미 금융자산 가격 산정의 기준이다. 


FED는 특히 양적완화 조치를 취할때 국채 최대 매입자가 된다.



-RP는 전당포와 비슷하다 



-신용대출이 부를 창출하는데 이용하느냐(트렉터를 사서 농사를 더 효율적으로) 개인의 소비욕구를 충족하는데(고급 외제차를 사서 자기만족을 한다) 있느냐



-미국의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드


-리보금리 > FED금리


리보금리는 영국은행가협회가 매일오전 11시 18개 현지은행의 의견을 참고하여 당일 Libor 결정한다.


이것 또한 금리조작이 가능, 증거도 없고, 18개 은행의 상상의 금리일 뿐이다.



-은행은 저금리 최대 수혜자이기도 하다.



-위기란 위험가운데 기회가 있다는 말이다.



-부자의 탐욕은 교묘한 수단이나 힘으로 부를 빼앗는 것이다. 반면 가난한 자의 탐욕은 편한것만 좋아하고 일하기를 싫어하는 것이다.



-고도의 집중을 했을때 망상과 여러생각, 많은생각, 즉 잡념은 일어나지 않는다.




-확고한 신념과 인내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줄 아는것




-자신이 한번씩 올바른 선택으로 일의 중요성, 중점을 두고 가고 있는가 목적이 무엇 이였나 확인한다.







끝으로...


쑹훙빙이란 저자, 현재 중국의 금융경제분석가 그의 약 10년의 연구와 매우지난하고 고통이 따랐을 공부시간들에 대해 또한 그러한 과정을 통해 얻었을 방대한 지식과 안목 들을 정말 존경하고 그의 시야와 통찰력이 대단하고 감탄스럽다.